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패션, 뷰티, 식물

리틀 포레스트 낫토 떡 만들기

안녕하세요, 하하호호 입니다.      

요즘 건강한 음식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니 항상 사람들은 건강한 음식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낫토 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낫토에 떡을 넣어서 먹는다는것을 처음알았습니다. 우리는 일본 사람들이 아니기에 일본의 가정식 음식을 쉽게 알수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매우 당연한 생각입니다.

몸에 좋다는 낫토를 떡하고 먹으면 어떤 맛일까요? 또한 저는 낫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알게되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점점 빠져들고 있습니다.

낫토에 떡을 투척하면 낫토 떡이 됩니다.

낫토에 설탕간장을 섞어, 바로 찧은 따뜻한 떡을 뜯어넣는것입니다. 여기도 포인트는 따뜻한 떡이라는 말씀, 즉 만들때 먹어야지 가능한 음식이라는 말입니다.

낫토 떡을 만들기 위해서는 낫토를 만들어야 합니다. 낫토 만들기는 떡 만들기 3일전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즉 볏짚에서 3일 정도면 숙성이 된다는 말로 생각됩니다. 

부드럽게 삶아낸 콩을 볏집으로 쌈니다. 속을 짚을 한 묶음 넣어두면 발효가 더욱 잘된다고 합니다.

볏짚에 콩을 넣고, 작은 짚을 넣습니다.

발효를 시키기위해 눈 속에 넣을 예정입니다.

눈속을 파서, 멍석을 깔고, 볏집을 이불삼아 낫토를 발효 시킵니다.

발효된 낫토에 떡을 넣으면 끝.

낫토 떡은, 낫토에 어떤 맛을 첨가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맛으로 정할수 있습니다. 주인공이 금장 쪄낸 낫토 떡은 진한 설탕맛으로 정했다는 것으로 다양한 맛을 유추할수 있습니다.

낫토균은 볏짚에 붙어 있어서 볏짚으로 발효시키느것이라고 합니다.

옆에서 떡을 만들고, 낫토를 비비고 있는 우리의 주인고. 일본 시골냄새가 보입니다.

 

낫토(일본어: 納豆)는 대두를 낫토균을 이용해 발효시킨 일본 전통의 식품이다. 특히 아침식사로 즐겨 먹는다. 단백질이 풍부하여 미소와 함께 중세 일본의 필수적인 영양 공급원이었다.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고 독특한 맛이 있으며 점도가 높고, 실처럼 길게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후천적으로 길들여져야 먹을 수 있다. 일본에서도 간토 지방 동부지역에서 특히 많이 먹는다. 한국의 청국장과 유사하다.

아마낫토
아마낫토는 콩을 삶아 밀가루를 묻혀 발효시킨 부식류로서, 밥반찬으로 식용하거나 고기나 해산물 및 채소 조리할 때에 양념용으로 사용한다.

시오카라낫토
곰팡이로 발효시킨 콩을 소금에 버무려서 몇 달 동안 숙성시킨 것으로, 말려서 술안주나 군대음식으로 이용한다. 누룽지곰팡이라고 하는 곰팡이류가 작용하여 신맛이 강한 특징이 있고, 발냄새가 나는 콩발효 식품이다.

이토비키낫토
약 1000년전에 일본 북부지방에서 시작되어, 보통 “낫토”라고 하면 일반적으로낫토는 이토히키낫토를 뜻하고 있다. 낫토균이라는 세균이 작용하여 끈덕거리는 실이 많이 생기는 콩 발효 식품이다.

니오와낫토
낫토는 특유의 강한 냄새로 인하여 일본내에서도 간사이 지방을 중심으로 낫토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데, 냄새 때문에 낫토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먹기 편하도록 냄새를 제거한 니오와낫토 라는 제품이 존재한다. 니오와낫토의 명칭은 '냄새가 나지않는다(니오와나이)'라는 말과 낫토를 합성하여 만들어진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