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에서 추구하는 정책중 수소경제라는 말을 볼수 있습니다. 국내 굴지의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에서 수소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는 모습은 우리에게 새롭게 다가오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미국 테슬라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판매되고 있는 배터리자동차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세대 자동차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수소경제 정책에 대해 의견이 다양한것또한 사실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있는 수소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설명하고 있는 권순우 기자님이 쓴 "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를 포스팅 합니다. 탄소사회에서 수소사회로 이동은 이미 시작되었고, 세게가 주목하는 대한민국 수소전기차 기술 풀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부 수소 에너지의 정체를 밝히다
2부 한국의 수소전기자동차 개발자들
수소전기자동차와 배터리전기자동차는 오염물질을 재출하지 않는 유이한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선택이 둘 뿐인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하게 될지, 어떤 기술이 더 좋은지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쉽지 않은 상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가 태동되고 어떻게 정책이 이어지고 기술이 발전되고 있는지 알수 있는 책입니다.
주행거리가 짧고 출력이 낮은 도심주행에는 배터리전기자동차, 주행 거리가 길고 높은 출력이 필요한 버스나 트럭등 대형차에는 수소전기자동차가 유리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을 모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솔린과 디젤 자동차와 같이 혼재한 상태로 개발되는 미래가 되지 않을가 생각될수 있는 대목입니다.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로드맵에는 수소전기자동차를 2018년 1800대에서 2022년 8만1000대 2040년 620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발전용 연료전지는 307MWdptj 2040년 15GW로, 수소 공급은 2018년 13만 톤에서 2040년 526만 톤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설명했다. 가장 중요한 수소 가격은 2040년까지 kg당 3000원까지 인하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page286
현 정보에서 수소경제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관련주식이 상승하고 많은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한 축으로 우리의 미래를 대비하는 정책중 하나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떤 기술이 우리의 미래를 대비하는 주도될지는 아무도 알수 없습니다. 엔지니어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우리가 다른나라대비 좋은 기술을 선점하고 주도할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면 좋은것 같은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자동차를 둘러싼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앞으로 어떤 시장이 주도될지는 알수 없습니다. 이중 수소자동차와 경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책으로 통해 알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소전기자시대가온다, #권순우, #가나출판사,#수소전기자동차, #친환경자동차, #미래형자동차, #스마트모빌리티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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