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패션, 뷰티, 식물

[서평] 브랜드 X팩터

BMW, 벤츠, 루이비통등 그들이 만들어나는 제품의 가격은 명품으로 생각되면서 비슷한 사양을 가지고 있는 제품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면서 사람들은 명품을 구입합니다. 동일한 제품이라도 명품 브랜드가 더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되는것은 어떤것일까요? 우리는 브랜드로 모든것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성공하는 브랜드를 만들어 더 높은 가격을 받을수 있는 브랜들 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찬정 작가님의 "브랜드X팩터"를 리뷰입니다. 최고의 브랜드 전략가가 제안하는 브랜드 성공인자에 대한 책입니다. 이론적 토대위에 오랜 시간 현장에서 다진 경험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는 비법서로 생각됩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활용될수 있는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만드는 이야기를 보여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시를 통해 우리들이 배울수 있는 브랜드화를 보게됩니다. 방탄소년단은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큰 브랜드라고 이야기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이름으로 아는 사람들은 모두 아는 이야기, 방탄소년단에 대한 브랜드는 새로운 시각으로 브랜드를 보게되는 기회가 됩니다.

1부 딥체인지Deep Change
2부 브랜드 X팩터Brand X-factor
3부 브랜드 사고Brand Thinking

3장으로 구성된 책에서 우리는 브랜드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이론적인 분석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만들에게 좋게 보이면 되는것 같은 브랜드를 이론적인 분석으로 보여지게 되면서 그들의 심오한 세계에 빠지게 됩니다.

책에서는 브랜드의 개념, 특성등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하게 되었는지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시대이 흐름과 문화의 변화를 반영한 표로 생각되기에 생각보다 생각할 부분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기호사각형, 퍼지 사각형, 브랜드X팩터 그리드 page131

분석방법을 새로운 이론적 배경을 나에게 제공합니다.

그레마스 기호 사각형에서 세 가지 관계, 즉 대립상반 관계, 포함상보 관계, 모순부정 관계에 의해 나타나는 4객 꼭지점은 질서 공간으로, 기존 시장 공간을 의미한다. page130

개념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심어주는 이야기는 창의적인 활동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보여주는 멋진 이야기 기대됩니다. 사실 쉬운 설명을 기대했지만, 내가 못 따라간것으로 생각됩니다. 새롭고 진보적이면서 파괴적인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는 책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브랜든 성공 전략서로 기대됩니다.

 

#브랜드X팩터, #박찬정, #고유당, #브랜드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