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KODEX 은행 ETF 배당금(분배금 및 보유종목 Top10)

요즘 은행에 대한 뉴스를 읽어보면, 최대 이익, 사항최대 이익등 돈을 많이 벌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성과금 파티를 자제하라고 금융감독원이 지적하고 그럼에도 직원들에게 성과금을 주고있는 은행.

이런 은행이 요즘 실적대비 주가는 자꾸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개별 은행주식에 대해 정확한 분석이 어렵다보니 KODEX 은행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KODEX 은행 (091170)은 ETF 종목으로 ETF는 투자신탁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결산일에 신탁자산인 주식으로부터 발생하는 배당 등의 수익에서 신탁보수 및 운용에 필요한 제경비를 공제한 후, 보유하는 ETF수에 따른 분배금이 ETF 보유자에게 지급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은행이 배당은 하면 주주들도 배당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익이 많아졌으니 배당도 많이 하지 않을까요?

KODEX 은행 (091170)의 분배금은 배등금 발생시 분기별 배당(비정기적 배당)을 실시한다고 하고,

상품 정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어 '삼성자산운용'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참고할수 있습니다.

: KODEX 은행 (091170)    

https://www.kodex.com/product.do?fundId=2ETF08&pageCode=020303&stkTicker=091170

보유종목에 top 10에는 하나, KB, 우리, 신한은행에 두루두루 투자하고 있는것을 알수있습니다.

또한 ETF배당금인 분대금은 4월30일 지급기준일로 설정되어 5월달에 지급되는것을 알수있습니다.

260/8115 * 100 = 3.2%로 대략 3~4%의 배당수익률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금리를 상승해야 하는 시점으로 은행들의 실적이 좋아질것을 예상하면 금융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Kodex 은행 주가는 1년전쯤의 저가로 회기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1. 은행주는 배당주고, 변동성이 없는것으로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떠나고 있다?

2. 금리상승의 호재를 받아서 주가가 올라갈것으로 생각했는데, 금리는 계속 동결이라서 자금이 떠났다?

3. 찬바람이 불어오는 시점으로 배당주에서 떠난 자금이 이제 슬슬 돌아올것을 예상한다?

당신은 어떤쪽에 투자할 생각인가요? 같이 고민할 시점입니다.

 

좋아요는 불로거의 큰 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