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펌) 초보 부업 개미님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글 VER.2

 안녕하세요 증포를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이전에 올렸던 2번째 글을 다시 리뷰해 보겠습니다. ^^
 
그리고 이전에 올렸던 글을 약간 수정 보완했습니다.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3. 실전편

; 저는 그동안 8년동안 수많은 종목들을 매수하였지만..... 왠만하면.. 지금까지 보유시.. 거진 대부분.. 수익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 일부만이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을 뿐이네요...
그렇다면. 대부분의 종목들은 벌써 제 손에서 날아간 상황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저의 안목이 어느정도 살아있다는 것이며.. 제 안목(재무재표)을 믿게 됩니다.
그리고 굳이 여러종목 필요없이 "한 종목가지고도 일년에 몇번씩 수익"을 볼수도 있다라는 것을 깨우치게 되면서 정리해 봅니다.

[보통 매매법에는 우상향 하는 종목을 저점에 발굴해서 투자하는 방법과 박스권에서 주기적인 사이클 이용해 매매하는 박스권 매매법이 있습니다.

저는 보통 박스권 매매법을 선호합니다.]
 

1. 재무제표가 우수한 과대낙폭 종목을 매수.

2. 일정한 사이클을 항상 준다.(우상향 종목은 보통 저점 잡기가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매매하지 않습니다.)

 3. 반드시 현금비중을 50%는 두도록 한다. (현금도 포트폴리오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맘 편합니다.)

 ==> 이게 저에게는 핵심입니다. 이런 카테고리에 있는 종목군들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들어갑니다.
이런 얼마 안되는 카테고리 속에서 더욱더 빛을 발하는 것은 바로 멘탈 및 기본기라고 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바로 "수급"입니다.... 1000~10000 미만 종목중에 하루 실거래량이 십만주 이하는 제발 공략하지 마십시요~
물렸을 경우에는 탈출할 방법이 없습니다.~


(1) 매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겠지만.. 저는 낙폭종목중에서 "과대낙폭" 종목 위주로 매수합니다.

아랫 사진을 예로 들었습니다. 국보디자인입니다.

 

이 회사를 선정을 이유를 공개합니다.


실적이 우선 탄탄합니다. 펀더멘탈적인 문제는 없어보이는데.. 뭐가 문제가 되는냐... 위 종목이 우상향 하지는 않고 항상 일정한 사이클을 줍니다.

물론 위 종목이 터닝 포인트 후 우상향 할수도 있습니다.. 뭐 그렇다면 우상향 하기전까지만 수익 실현하면 되겠네요 ^^

개인적으로 저점을 분석해서 1차 분할매수 구간 17000, 2차 분할매수구간을 15000 정도로 선정 후 기다립니다.
 
근데 재밌는게 저점까지 잘 옵니다...

그때 덥석 물고 제가 생각하는 1차 분할매도 구간 20000, 2차 분할매도 구간 22000 정도로 해서 냠냠 먹겠습니다.

1번만 먹어도 15~20% 정도의 수익이 가능하고 1년의 2번만 먹으면.. 30~40% 수익이 가능합니다
 
단 한종목가지고 말이죠~


여러분들이 주식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실수 있겠습니까..

 
단 1종목가지고 지속적으로 매매만 잘해도 1년에 50% 이상 수익도 가능하다는 것을요~


주식도 상식이라고 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요.. 종목 한개만 잘 분석하셔도.. 1년 농사 잘 지을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성장가능성이 없으나(예외종목) 지속적으로 일정한 사이클을 주는 종목을 매수한다.
--> 일정한 사이클을 주는 종목을 가장 선호합니다.(저점 확인 어느정도 가능..)

1.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이런종목은 퇴출되는게 명약관화 합니다.(성장가능성 없는 부분)
보통 성장가능성 없는 종목은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근데.. 퇴출될 수 없는 종목이 존재할수 있음을 알게됩니다.
바로 코스피 시장의 유일무이한 통일교 주체인 종교회사 "일신석재"입니다.
--> 솔직하게 발전가능성 거의 없습니다. 근데 종교기업이다 보니.. 망할수도 없는 회사입니다. 그렇다면....
--> 간혹가다가... 평창, DMZ 테마주해서.. 타주기는 합니다. 아까 언급드렸지만.. 이 종목은 테마주라서 접근하는게 아닙니다.



제가 사랑하는 사이클 입니다.

이 종목을 한 5년정도 분석했으며 최근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현재도 정찰병이 투입된 상황입니다.

제 분석으로는 일신석재 
매수가 1000~1100 사이
매도가 1300~1500 사이

예전에 정말 재미를 많이 봤던 종목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물론 앞으로도 계속 관심을 가질거 같습니다.

저는 우상향도 물론 좋지만 횡보장을 더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박스권 매매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제 관심종목군들이 쭉 우상향 하면.. 손가락만 빨아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그렇습니다. ^^

 
위 종목을 매수한 이유는

 
1. 망하지 않을 종교회사.

2. 실적은 무의미
 
3. 항상 비슷한 사이클을 준다.

4. 그래서 저점 공략해서 그 시점이 올때까지 기다린후 목표가에 매도.. 

이게 가능한 종목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 현금이 있으면 막 투자하고 싶어 미치겠지만.. 꼭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기셔서 자신이 원하는 종목에 저점을 꼭 공략하시기 바랍니다.


2. 시공테크.
 
3년전
 
매수가 3000~3300
매도가 4000~5000


<3년전 내용>
 
지금 다시 분석해 봅니다.
 
매수가 : 6000~ 6500선 
매도가 : 1차 8000
           2차 10000
           3차 15000

 

3년전과 지금과의 차이점이라면...
 
실적은 크게 달라진건 없습니다.. 근데 왜 주가가 3배가 올랐지.. <-- 이부분에 대해서 필히 분석이 필요하죠
 
주가가 상승하려면..
 
1. 실적 상승
 
2. 회사 가치의 상승을 줄만한 이슈..
 
이정도로 본다면...
 
위 회사는 독점회사긴 하지만 내수시장의 포화로 그리 발전할 가능성이 미미합니다.

 단, 모회사보다 더 가치가 있는 자회사인 시공교육과, 시공미디어에 대한 투자가 상당합니다. 거기에 대한 결실로..
 
자회사인 시공교육이 실적이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상장을 목표로 힘 쏟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시가총액에 반영이 되는 것이죠~
 
제가 대략 평가해도.. 10000 ~ 15000선까지는 가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으며... 제 보유물량은 자회사 상장에 맞쳐서 처분하려고 고려하고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상속 이슈 및 슈퍼개미 임기석의 11% 정도의 단기간 매수 정도....  제가 봤을 때는 떨어질 확률 보다는 올라갈 확률이 많은거 같습니다.
 
제가 어떻게 이러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을가요...?
 
한 종목에 5~6년정도 붙어있으면서 관심을 가지니 저런 것들이 하나씩 하나씩 들어오더군요~ 이러 부분에 대해서는 종목을 사랑하셔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제 평단가가 3000~4000 사이입니다... 현재 8000정도는 2배이상 수익구간이긴 합니다만 제 분석평가대로 더 지켜보고자 합니다. ^^
 

 (3) 저는 항상 현금비중을 50%를 항상 비축합니다. 

만에 하나 유사사태가 터질시를 대비해서 입니다. 언제까지 장이 좋을수가 있을까요...산이 높으면. 골 또한 깊다는걸 꼭 명심하시고요..
확실하게 분석된 종목이 아니라면....절대 매수하지 않으며 그리고 분석된 종목인데.. 현재 매수가가 아니라면.... 저는 매수가가 올때까지 평생 기다랍니다.
남는게 시간인만큼.... 못 기다릴게 뭐가 있을까요.... 현금보유에 인색하신 분들은.. 꼭 현금보유만큼 갚진 재테크는 없다는걸 꼭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바로 모든분들의 위기가 저에겐 기회일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때 위력을 발휘하는게 바로 현금비중입니다.
 
핵심이라면..

저는 다른분들이 하는 말씀은 참고만 하며.. 제가 분석하기 이전에는 절대 매수하지 않습니다. 제 귀가 두껍기 때문이죠..

하지만..저는 기업분석도 잘 할줄 모르며..주식 용어도 제대로 모르는 개미중의 하 개미이나... 위에 명시했던 부분은 최대한 지키도록 노력하며..
제 기준에 어긋나는 종목은 절대 매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머리속에 들어있는 종목은 얼마 안되나. 제가 원하는 사이클을 항상 기다릴 뿐입니다.
실력이 안되니 말이죠... 이런 사람들은 기다리는게 답이랍니다. ^^ 실력이 없으면 계속 기다리세요~
기다린다고 절대 손해보지 않자나요...

"고기를 직접 잡는것도 한 방법이지만... 가만히 고기를 기다리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라고 봅니다."

주식은 기다림의 미학이며.. 여유있는 자만이 수익을 얻을수 있다고 봅니다.
절대 조급하지 마시고. 마음의 여유를 취하신다면..분명 큰 고기가 여러분께 다가올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두서없는 글을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증포여러분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