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패션, 뷰티, 식물

[서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인공지능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집중투자해야 하는 산업으로 요즘 화두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우리는 과거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수 있을것으로 예상되고 기대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발달은 인공지능과 로봇의 기술적인 대체 가능성이 높게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내가 알고있는 지금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는 변화가 예상됩니다. 우버, 구글, 에어비앤비, 아마존등 디지털 시대 대표기업으로 생각되는 기업들은 어떻게 살아남아서 지금의 위치에 도달하게 되었을까요? 그들은 지금의 현실에 안주하고 있을까요? 변화에서 살아남기위해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있을까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 가이드를 전달하고 있는 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리뷰합니다.

Chapter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Chapter 2.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이 핵심이다
Chapter 3. 디지털 기업 문화가 완성시킨다
Chapter 4. 역사는 기술과 혁신의 트랜스포메이션이다
Chapter 5. 4차 산업혁명 기회와 위험을 말하다
Chapter 6. 우리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6장으로 구성된 책은 기업이 끊임없이 변화해야 살아남을수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사례를 우리가 어떤것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할수 있도록 보여주고 있습니다.

GE는 클라우드 기반 산업 인터넷 플랫폼인 프레딕스에서 활용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분석 기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프레딕스는 현대 모든 개발자에게 공개되어 잇다. 프레딕스 플랫폼에서 가장 혁신적인 앱중 하나는 물리적 기계 혹은 프로세스의 소프트웨어 모델인 디지털 트윈으로 이를 통해 실제 기계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있다. PAGE104

중전기 업체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생각되는 GE는 디지털과는 먼 기업으로 생각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GE는 이런 고정관념을 무시할수 있도록 디지털로 구성된 분석기술을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인 운영과 정비를 할수 있도록 제안하면서 보다 향상된 장비운영이 가능하도록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다양한 정보서비스는 새로운 비지니스가 될수 있다는것을 보여주는 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아직 진행중이라고 생각됩니다. 선점하는 나라 혹은 기업이 승자독식이 될수 있다고 생각되는 항목이기에 많은 나라와 기업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미국, 독일, 일본, 중국에서 벌이고 있는 산업혁명준비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가야할 방향에 대해 알수 있는 기회도 가질수 있습니다.

디지털혁명으로 생각되는 지금의 변화에서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책을 통해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어떤 변화를 경험하게 될지 생각하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략, #김종식, #박민재, #지식플랫폼,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