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패션, 뷰티, 식물

[서평] GROWTH IQ 그로스 아이큐

기술의 변화가 사회의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지금 기업은 어떻게 변화에 적응하고 살아남을수 있을까요? 과거에 알고있던 기업이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해 도태되는 경우 우리의 기억속에서 사라지고 변화를 통해 멋진 모습으로 우리앞에 다시 나타난다면 과거의 영광보다 더 멋진 모습으로 우리앞에 나타나게 됩니다. 각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업이다른 특성을 고려해 그 기업에 적합한 조언을 한, 성장과 혁신의 충고자 티파니 보니의 "그로스 아이큐"를 리뷰합니다.

성장 경로 1: 고객 경험
성장 경로 2: 고객층 침투
성장 경로 3: 시장 가속화
성장 경로 4: 제품 확장
성장 경로 5: 고객?제품 다각화
성장 경로 6: 판매 최적화
성장 경로 7: 고객 이탈 최소화
성장 경로 8: 제휴 관계
성장 경로 9: 협조적 경쟁
성장 경로 10: 비인습적 전략

세계적인 기업이 된 글로벌기업의 전략과 전술을 분석해서 어떻게 그들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10가지 방법으로 분류한 설명은 거기에 맞는 기업들을 모습에서 우리가 적합한 기업의 특성을 찾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지니스에서 성공하고 살아남기위해 그들이 취해야 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정답은 없다는 말이지요, 환경일 변함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수정함으로써 적합한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요약할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구매층을 집중하고 효과적인 제품 확장전략을 구사한 예로 "카일리 코스메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고객층을 개인적으로 깊이 이해하고 관계를 맺으면서 확대하고, 기존제품과 신제품을 적절하게 출시하면서 고객들의 충성심을 높이게 했으면, 고객의 마음을 분석하는데 탁월한 역량을 발휘한것으로 이야기 됩니다.

다른 화장품회사보다 빠른 성장률을 보여준 능력은 그들의 전략이 적절했음을 이해할수 있습니다.

메이크업과 패션에 열정을 품고, 거대한 풀랫폼을 활용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던 카일리 코스메틱은 시장에서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욕구를 포착할수 있었고, 자신과 같은 고객인 10대에게 초점을 맞추어서 사업을 크게 확장할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sns의 영향력으로 전통적인 사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업이 나타날수 있는 기회를 찾일수 있는것은 기술의 발전에서 우리가 찾을수 있는 기회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구글, 아마존, AWS등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도 있지만 생소한 고프로, 윈텔등 새롭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을 알수 있는 기회도 가질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는 기업의 성공전략, 상식을 넓게 만들수 있는것 같습니다.

 

#그로스아이큐, #티파니보바, #안기순, #안드로메디안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