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패션, 뷰티, 식물

[서평] 진정성 마케팅_끌리는 브랜드를 만드는 9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바쁜 주말이 지나가고 여유있게 커피마시면서 책읽기 좋은 날입니다.

오늘은 진정선 마케팅을 읽으면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제품을 어떻게 잘 알릴 것인가" 마케팅의 원칙과 목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나를 팔기위해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마케팅 기법을 올리기 위해 고민중 책을 만나게 되어서 속독으로 읽기 시작했네요. 저는 "마케팅"말을 생각하면 관계된 단어는 과도한 광고, 사기, 영업비법, 제품소개 및 고객과의 약속등 다양한 단어를 생각하게 됩니다. 즉, 뭔지 잘 모른다는 이야기로 생각됩니다. 마케팅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마케팅의 의미를 설명하고 9가지 방법으로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 Be ORIGINAL / 탄생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 브랜드 헤리티지를 관리하라

2장 Be RELEVANT / 철학이 있는 브랜드 / 위대한 브랜드는 사람에 집중한다.

3장 Be HUMBLE & HONEST / 겸손하고 정직한 브랜드 / 떠들지 말고 조용히 본질적 가치를 창조하라

4장 Be EXCELLENT / 성능지존 브랜드 /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켜라

5장 Be SOCIALLY RESPONSIBLE / 의식 있는 브랜드 / 사회적 이슈에 반응하는 개념 있는 브랜드가 되라

6장 Be COOL & TRENDY / 개성만점 브랜드 / 서블컬처를 표방하는 쿨한 브랜드가 되라

7장 Be WARM / 따뜻한 감성 브랜드 / 친철하고 따뜻한 휴먼 브랜드가 되라

8장 Be TALKATIVE / 수다쟁이 브랜드 / 유머와 공감으로 소통하는 브랜드가 되라

9장 Be an UNDERDOG / 언더독 브랜드 / 열정과 의지를 똘똘 뭉친 언더독 브랜드가 되라

목록을 보면 마케팅으로 통해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과 어떤예시가 있는지 한눈에 파악될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부제목을 보면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예상가능합니다.

제가 요즘관심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 11번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조금더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지마켓, SSG, 쿠판, 11번가등 인터넷 쇼핑이 대세가 되어가는 지금, 이런 춘추전국시대에 누가 1등 업체가 될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1등업체만 살아남을수 있다고 생각되는 산업이라고 알고있기 때문입니다. 과여 11번가가 어떤 마케팅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와를 했을까요?

수다로 쌓아가는 친밀감과 우정, 재미와 공감, 공감은 소통의 갈고리의 생각을 가지고 수다쟁이 브랜드를 만들었네요. 10년전 가격 프로모션, 열일한 당신 광고카피, 고믹기법으로 말한 휴대폰 삽으로 11번가가 어떤친구인지 계속 이야기 하는 브랜드를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 소비자인 저로써는 아직 가장싼 제품을 파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기에 이런 브랜드화와 마케팅이 좋을까?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쇼핑몰에서 브랜드화가 어느정도 도움이 될지 의구심이 발생하고 유통혁신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의 공급하면 시장을 석권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책을 읽으면서 마케팅과 브랜드화를 어떻게 했는지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광고를 하는지 알게되어 숨은 의미들을 생각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네요.

요약: 마케팅과 브랜드를 이해하고 숨은 의미를 알고 싶은 독자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