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것은 소통이라고 한다. 나와의 대화, 너와의 대화, 가족과의 대화, 직장에서의 대화등 모든 관계에서 이해하고 알아가는 방법이 대화라고 한다. 이런 관계 즉 대화에서 불편한 대화를 부럽럽게 풀어내기 위한 심리 훈력 가이드 북으로 양복 입은 뱀과 대화하는법을 읽어 보았다.
대략 어떤내용인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 장의 시작에 있는 제목 밑에 주석으로 달려있는 문구에 대해 더 고민하고 가슴으로 생각하게 된다.
책소개
까다로운 대화를 해내는 데 필요한 용기와 기술!
우리 사회와 직장은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회피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관료주의라는 겹겹의 층들 사이로 장기적인 갈등이 감춰지고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은 요원해진다. 그러나 이로 인한 비용은 엄청나다. 위기의 순간에 누군가가 제대로 개입한다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는 비용인데도 말이다. 『양복 입은 뱀과 대화하는 법』은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일터에서의 불편한 대화를 심리학과 행동과학을 통해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책은 심리학과 행동과학을 연구하고, 교육 및 컨설팅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세 명의 저자들이 까다로운 대화에 필요한 감정 관리 및 대화의 기술을 들려준다. 그리고 이런 불편한 상황을 아주 별난 직장에서 극소수의 직장인만 겪는 것은 아님을 알려준다. 또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상대와 제대로 소통하는 법, 직장 내에서 갈등 해결을 위해 불편한 대화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설명하면서 그 대화를 부드럽게 풀어내는 데 필요한 자세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다양한 실용적인 팁으로 하루의 대부분을 일터에서 보내는 보통의 직장인들에게 공감과 요령을 동시에 선사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대런 힐
저자 : 대런 힐 저자 대런 힐DARREN HILL은 경영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고 행동과학에 대해 연구했다. 기업과 조직, 리더 개개인이 뛰어난 업무 성과를 달성하도록 돕고 있다. 강연자이자 교육 전문가로서 수천 명의 리더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까다로운 대화’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저자 : 앨리슨 힐 저자 앨리슨 힐ALISON HILL은 교육 경험이 풍부한 심리학자로 많은 이들이 직장과 가정에서 성공적인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주요 관심사다. 출산 휴직이라는 시기를 어떻게 변화의 기회로 삼을 것인가를 주제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진행한다.
저자 : 션 리처드슨 저자 션 리처드슨SEAN RICHARDSON은 스포츠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심리학자이다. 여러 스포츠 팀의 자문 역할을 맡아왔으며 현재 북미 기업과 단체들의 인사 관리를 컨설팅하고 있다.
역자 : 이상원 역자 이상원은 서울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노어노문학과 및 한국외대 통역번역대학원 한국어-노어과를 졸업했다.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심리학, 미루는 습관을 바꾸다》, 《영업의 고수는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저서로는 《서울대 인문학 글쓰기 강의》가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여는 글누구나 폭발할 수 있다 프롤로그문제는 까다로운 사람이 아니라 까다로운 상황이다
1부 도무지 풀리지 않는 대화
01 미숙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누구나 두렵다 02 까다로운 대화를 풀어가기 위한 기본기 03 타인의 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04 긍정적 강화는 힘이 세다 05 불규칙적인 칭찬의 놀라운 효과 06 상대의 실수를 생산적으로 다루는 법 07 행동을 강조해야 대화가 명료해진다 08 기회만 있다면 사람들은 옳은 일을 선택한다 09 남들이 알아서 내 마음을 읽어주리라 기대하지 마라 10 대화가 인신공격으로 이어지는 경우 11 당신의 말이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조건 12 불편한 대화를 하기에 앞서 체크해야 할 것 13 그는 왜 그렇게 과한 반응을 보인 걸까?
2부 감정 게임
14 상대의 감정을 빼앗으려 들지 마라 15 감정 두뇌를 알아야 한다 16 직장에서 가장 회피하려 하는 두 가지 감정 17 저항하는 상대와 대화하는 법 18 방어 행동의 중심에는 두려움이 있다 19 완고한 행동 앞에서 기억해야 할 것 20 공감은 그저 굴복하는 것일까? 21 한없이 예의를 차리거나 막무가내로 밀어붙이거나 22 양복 입은 뱀과 맞서는 순간 23 악의는 없지만 남을 괴롭히고 상처를 주는 사람의 경우 24 인기에 너무 목매지 마라 25 ‘상처 입은 생존자’의 불안감에 대하여 26 뒤에서 딴소리하는 사람을 다루는 법
3부 가장 하기 어려운 이야기
27 거대한 감정적 동요를 가져오는 사건 28 가장 어려운 이야기를 하기 전에 29 관계의 종결을 알리는 대화를 할 때 30 상대의 감정은 상대가 느끼게 하라 31 단계마다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32 위기가 닥쳤을 때 해야 할 말 33 위기 이후 처리해야 할 두 가지 34 미래의 위기에 어떻게 대비하는가 35 “잘 모르겠으니 밀어붙이지 않겠어.” 36 압박을 더하는 전략과 압박을 줄이는 전략 37 인생을 바꾸는 변화는 몇 초의 용기로 찾아온다
에필로그새로운 접근, 새로운 결과 [예스24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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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럿이 하는 일에 참여할 것인가?가 아니라, 여럿이 하는 일에 제대로 참여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져라.
성공은 마법도 신비도 아니다. 기본을 꾸준히 지속함으로써 얻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문제를 더 분명히 정의할수록 해결책에 더 가까워진다.
편안하고 점잖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 그것이 비언어적 소통이다.
누구든 화가 날 수 있다. 하지만 마땅한 사람에게 마땅한 정도로 마땅한 때 마땅한 목적을 위해 마땅한 방식으로 화내는 일은 쉽지 않다.
20년후 당신은 했던 일보다 하지 않은 일 때문에 더 안타까워할 것이다.
첫 20분이 지나도록 그 자리의 호구가 누군지 모르겠다고? 바로 당신이다.
리더의 말이 아니라 행동이 중요하다.
위기의 순간에 보이는 행동처럼 사람을 잘 드러내는 것은 없다.
행복은 강도의 문제가 아니라, 균형, 질서, 리듬, 조화의 문제이다.
남들이 더 많이 꿈꾸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행복하여 이루도록 북돋고 있다면 당신은 리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