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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시 RPM(알피엠) 급격한 상승 문제 해결

정지시 idel running(아이들 러닝, 기어가 빠진상태에서 엔진이 무부하로 돌아가고 있는 상태)의 rpm이 급격한 상승을 보이는 현상을 경험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했는지 기록합니다.

세차를 하고 돌아오는 길에 악셀레이터 느낌이 조금씩 이상함을 느꼈습니다. 외관한 세차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상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계속 자동차를 잘 타고 다녔기 때문입니다. 특히 P(주차)포지션에서 rpm이 올라가는것을 보면 급발진 되는것 아닌가 고민하게 됩니다.

1. P모드에서 rpm이 3~4천으로 올라가고 엑셀레이터를 조금만 건드리면 5~6천으로 올라갑니다.

2. 일단 보험회사에서 전화해서 렉카되는지 확인합니다. 렉카는 되는데 보험회사에서는 정비소를 소개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차주가 찾으셔야 한다는 상담원을 대답...

3. 휴일 저녁 6시에 발견된 현상으로 근처 공업사, 카센타, 정비소 연락을 받지 않습니다.

4. 시동을 끄고 본네트를 열어봅니다. 아는것은 없지만 핸드본 후레쉬로 이리저리 살펴봅니다.

5. 다시 시동을 키도 악셀레이터를 반대방향으로 올려봅니다. 정상적인 rpm으로 돌아오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에, 악셀레이터 케이블쪽에 어떤 문제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 악셀레이터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어 연결부분에 뭔가 걸려있는것을 발견하고, 이리저리 끄집에서 확입니다. 바로, 케이블 어셈블리 악셀레이터 부분의 고부캡이 노후되어서 악셀레이터에 문제가 있는것입니다.

아래사진에 보면 아래 고무캡이 노후되어서 갈라진것을 볼수 있습니다. 갈라진 고무캡이 고정부분에 탈락되어서 기어부분에 낀 상태입니다. 단순하게 고무캡을 제거해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고문캡만 교체하는것은 아니고 "케이블 어셈블리 악셀레이터"를 모두 교체해야 합니다. 주말 저녁에 갑자스러운 문제는 나를 당황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조심스럽게 생각하면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