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패션, 뷰티, 식물

[서평]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서점을 방문해서 책을 보게되다면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화두를 알게됩니다. 4차혁명, 자기개발, 부동산, 주식, 재테크, 토익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의 책을 읽게됩니다. 그중 앞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산업을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타다 문제와 같이 기존산업과 새로운 산업의 충돌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것을 아닐까요? 신구 세력의 싸움이 아닌 변화의 모습에서 우리가 변화를 따라가는 모습을 어떻게 확인할수 있을까요? 타다 이슈를 보면서 우리에게 앞으로 올 미래는 남의 일이 아닌 우리 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과거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빠르게 변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수 있는 이야기를 만날수 있느 책, 은종성 작가님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을 리뷰합니다. BM 비즈니스 모델은 그 사업을 하고있는 회사의 운명을 정할수 있는 큰 프레임입니다. 업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는 지금,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것인지 기민하게 파악하고 변화해야 하는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제조업의 시대는 끝나지 않았다. 기업이 내부적으로 진행할수 있는 것을 극대화하는 게 내부역량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다. 기술혁신을 통한 신상품 출시, 가치사슬 재구성, 생산성과 효율성 극대화, 낭비 제거 등이 대표적인 내부역량 관점이다. page201

책에서 이야기하는것은 모든것에 대해 변하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과거를 부정하고 모든것을 바꾸는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제조업이 끝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누군가는 무엇일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부정하는 이야기로 생각됩니다. 물론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 과거와 다른 이익으로 돌아오지만 무로 돌아가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태되지 않기위해서는 변화는 필수라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비즈니스 모델중 우리가 이해할수 있는 하나의 이야기로 전달하고 있느 책으로 우리가 앞으로 어떻 생각과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기본을 읽은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비즈니스모델을혁신하는5가지길, 책길, 은종성,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