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이란 방문후 미국 관광비자 B1/B2 혼자준비하기

드디어 미국 B1/B2비자를 받았습니다. 인터넷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도 후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에는 대행사에서 광고하는 글들로 도배가 되어 있어서 올바른정도를 확인하는것이 어렵습니다. 일종의 공포마케팅으로 혼자 준비하기 어렵게 만드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정보로 혼자준비하는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천천히 준비하시면 됩니다.

미국 관광비자 진행요약

소용비용 20만원 (비자신청 176,000원 + 여권사진 20,000원) (환율 1$=1100)

소요기간 4주(28일, 미국대사관에서 비자 신청하고 여권받은일까지)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ESTA를 신청해서 미국 페이퍼비자를 신청하는일이 없는데 요즘 이란등을 방문한 기록이 있으면 입국이 거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비자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저는 인터뷰면제(비자 재발급)을 신청하려고 했는데 신청조건에 만족하지 못해서 인터뷰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신청조건

대한민국 국적자입니다.
동일한 종류의 비자를 발급받아 소지하고 있습니다.
비자 재발급 신청시, 신청자 본인이 대한민국에 거주/체류중입니다. (국제 우편을 통한 서류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대한민국이 신청자 본인의 주 거주지입니다.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의 주석란에 “Clearance Received” 혹은 “Waiver”라고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세계 어느 국가에도 범죄기록이 없습니다.
가장 최근에 발급받은 비자 이후에 비자를 신청했다가 거절 된적이 없습니다.
2011년 3월 이후에 이란, 이라크, 시리아, 수단, 리비아, 소말리아, 혹은 예맨에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가 만료되지 않았거나, 혹은, 이전에 발급받은 비자의 만료일자로부터 12개월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미국 비자를 받는 시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인터넷으로 미국대사관에 접속해서, 필요한 비자, 진행 과정, 종류에 대한 설명을 읽어봅니다. 한국어로 작성되어 있어서 읽는데는 문제가 없는데 영어를 한국어로 직역한 느낌으로 약간 껄끄럽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http://www.ustraveldocs.com/kr_kr/kr-niv-eft160.asp

2. 인터넷으로 미국 대사관 비자신청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해야만 DS-160을 작성할수 있습니다. DS-160은 Noimmigrant Visa신청양식 입니다.

https://ceac.state.gov/GenNIV/

(1) DS-160을 작성하는것 부터 미국비자신청이 시작됩니다.

(2) 영어페이지로 작성되어 있고, 영어로 입력해야 한다. 물음표 표시에 포인트를 올리면 한국어로 번역된 글을 읽을수 있습니다.

(3) 본인 기본정보로 로그인을 하면 상단에 바코드와 난수가 생성된다. 이 10자리 코드는 로그인 코드이므로 꼭 기억 혹은 메모해야한다. 이 코드를 다시 로그인할수가 없어 처음부터 재 작성해야 한다.

(4) 여권, 항공권, 가족신상명세등을 준비하고 작성을 시작하자, 생각보다 작성하는데 과거의 정보를 기입하는것이 많아서 준비가 필요하다. 준비자료

여권, 영문주민등록등본, 호텔예약증, 항공권, 부모님 여권, 영문경력증명서, 미국비자용 전자사진

(5) 간단한 영어를 한다면 작성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된다. 도전 해보자.

(6) 작성을 완료후 제출을 한다면 마지막 페이지, 신청서 작성 확약 용지를 출력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현재 프린터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이메일로 보내놓으시거나, 추후 신청서 불러오기를 통해 다시 출력도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자료는 대사관에서 인터뷰접수를 할때 확인하오니 꼭 출력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7) 미국 대사관 블로그에서 DS-160작성에 대한 작성방법을 올렸습니다. 작성시작하기전에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https://usembassyseoulvisas.wordpress.com/2017/04/19/1979/

온라인 비이민비자 신청서 작성하기 (DS-160) 전반부.pdf

온라인 비이민비자 신청서 작성하기 (DS-160) 후반부.pdf

 

3. 비자 수수료 지불하기

비자수수료를 미국대사관에서 알려주는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해야 다음과정이 진행됩니다.

접속 사이트로 "은행 및 납부방법 / 비자 수수료"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http://www.ustraveldocs.com/kr_kr/kr-niv-paymentinfo.asp

개별 가상계좌 번호를 받아야 합니다. 저는 B1/B2 관광비자로 160$, 176,000원을 지불했습니다.

클릭시마다 가상계좌는 변경됩니다.

꼭 메모해야 합니다.

에약잡을때 이번호를 기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송금은 은행 영업시간에서 이체가 가능합니다.

 

4. 인터뷰 예약하기

입금이 완료되면 DS-160 코드와, 입금 계좌번호를 준비하고 인터뷰 일정 예약 퍼이지에 로그인합니다.

비자 미용을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했다면, 납무 2시간 후부터 에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터넷 예약 사이트로 가서, 회원가입(새 사용자)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https://cgifederal.secure.force.com/?language=Korean&country=Korea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여권이름 그리고 성, 비밀번호 8자리

이제, DS-160 코드,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인터뷰 가능한 일자가 확인됩니다.

*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확인증이 이메일로 송부됩니다. 꼭 출력해서 대사관을 가셔야 합니다. 입구에서 예약확인증 출력물을 확인하고 입장시켜 줍니다.

5. 인터뷰 서류 준비하기

인터넷을 검색하면 인터뷰를 위해서 다양한 사함들이 다양하게 자료를 준비합니다. 이제 고민이 발생합니다. 나는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할까? 준비한 서류와 필요유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표기했습니다.

번호

Document

항목

특이사항

1

Photo of USA visa 비자사진 준비사항에 있는데 사용안함

2

passport 여권, 구여권 인터뷰접수할때 확인

3

DS-160 confirmation DS-160 마지막 페이지 인터뷰접수할때 확인

4

interview appointment confirmation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대사관입장할때 사용

5

households register 영문 주민등록등본 DS-160 관련정보 입력할때 사용

6

certificate of military 영문 병적 증명서 DS-160 관련정보 입력할때 사용

7

certificate of entry & exit 영문 출입국관리증명서 DS-160 관련정보 입력할때 사용

8

certificate of employment 영문 재직증명서 기본으로 준비, 사용하지 않음

9

certificate of earned income 소득금액증명원 기본으로 준비, 사용하지 않음

10

salary for 6 month 최근 6개월치 급여내역 기본으로 준비, 사용하지 않음

11

spouse's certificate of employment 배우자 소득금액증명원 기본으로 준비, 사용하지 않음

12

spouse's certificate of employment income 배우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기본으로 준비, 사용하지 않음

13

air flight receipt 여행 비행기 일정 DS-160 관련정보 입력할때 사용

14

hotel reservation 여행 호텔 예약 확인서 DS-160 관련정보 입력할때 사용

영문 주민등록등본, 병적증명서, 출입국관리증명서, 소득금액증명원는 민원24에서 쉽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자민원이 잘되어 있습니다. ㅋㅋ

영문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는 근무하시는 회사에서 발급합니다.

뭔가 불안해서 이것저것 준비했는데, 결과론적으로 인터뷰 당시에는 아무것도 필요가 없었습니다. 여권, DS-160, 예약확인증만 사용했습니다.

6. 인터뷰

인터뷰날짜가 다가오면 광화문 앞에 위치하고 있는 미국 대사관으로 가면됩니다.

(1) 미국 대사관 입구에서 예약확인증 + 여권 확인하고 입장합니다. 없으면 출력해오라고 돌려보냄

(2) 전자기기는 1개만 가능, 보안검색대에서 핸드폰을 맡기고 번호표를 나눠 줍니다. e-book, 아이패드등 가지고 오신분들은 사물함에 맡기고 오라고 돌려보냅니다.

(3) 2층으로 올라것 check in 이라고 된곳에서 접수

(4) 어떤 색 줄에서 대기해야 하는지 설명, 주서있으면 check in booth에서 접수 및 지문 인식 두번합니다.

(5) 이제 interview booth 차례입니다. 인버뷰 부스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으면 순서대로 면접을 봅니다. 인버뷰는 기본적으로 영어로 진행하지만 영사들도 한국말을 하는사람도 있고, 통역관도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는것 같다.

(6) 차레가 오면 영사에게 여권보여주고 인터뷰하면 끝

7. 인터뷰 후기 (미국비자 면접)

영사: 왜 ESTA 신청 안하고 비자를 신청하나요?

나: 이란방문해서 신청불가하다, 괌에 가족여행 가는데 입국거절되는것을 방지하고자 비자를 신청한다.

영사: 이란은 왜 방문 했나요?

나: 이란은 회사일로 방문했고, 이란에서는 이런저런일을 했다.

영사 : 3~5일후에 비자받을수 있을꺼야?

나는 이렇게 인터뷰가 마무리 됐다. 이제 1층으로 가서 핸드폰 받고 집으로 가면 됩니다. 총 대사관 도착해서 대략 1시간정도 소요된것으로 생각됩니다.

 

8. 여권받기

DS-160 form 작성시 여권을 받을수 있는 장소를 기입할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주소를 인터뷰당일까지 변경가능합니다.

저는 목요일에 인터뷰를 보고 금요일 밤 7시에 여권을 받았습니다. 이런 놀라운 일이 ㅋㅋ

Dear oooooooooo,

 Your document(s) have been collected from the US Embassy/Consulate

 The passport number being returned is oooooooooo and the airway bill for tracking is 000000000

 You have chosen to have your documents delivered to the following location:

 배송주소로 기입한 주소

 If you have any issues or concerns, please contact us at www.ustraveldocs.com/kr.

이상

미국 관광비자 B1/B2 혼자준비하기를 마무리 합니다. 좋아요는 불로거에 큰힘이 됩니다. 꾸욱 ~ 추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