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경동 나비엔 기름보일러 03에러 표시

경동 나비엔 기름보일러를 잘~~~ 사용하다가 실내온도 조절기예 03숫자 뜨면 정지..느낌이 고장이구나.

당황하지않고 침착하게 인터네 검색 실시.  경동 나비엔 홈페이지를 가면 초기 조치방법이 잘 나와있다. 우선 내용을 퍼오면.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나 글씨가 나오면서 03 숫자 표시는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 입니다.

▣ 발생 원인
 1. 기름탱크에 기름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2. 기름탱크에 기름공급밸브가 잠긴 경우

3. 화염감지기 (cds) 그을음 흡착된 경우

4. 점화(연소)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5. 연료에 수분이 있거나 물이 섞인 경우

▣ 조치 방법

1. 기름탱크에 기름이 충분하게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TIP] 그림과 같이 보일러 내부 오일여과기(연료필터)상단보다 기름탱크에 기름잔량이 더 많이 있어야 합니다.

 - 기름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에는 기름을 보충해 주시고 기름 보충 후 아래 에어제거 방법을 참고하여 조치해 주세요.

 

2. 기름탱크에서 보일러로 공급되는 연료공급라인에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TIP] 그림과 같이 밸브 손잡이가 기름공급라인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에는 잠긴 상태 입니다.

 - 기름공급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기름공급라인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3. 보일러 본체 전원코드 분리 후 화염감지기(cds)에 그을음이 흡착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 화염감지기(cds) 유리면에 깨끗하거나 청소를 하신 경우에는 보일러 본체 전기코드를 꽂은 후

재가동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주시고 동일한 현상이 발생되거나 잦은 03번이 발생된다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추가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경동나비엔 행복나눔센터(1588-1144)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름 보충 후 에어제거 방법]

1) 보일러 내부에 오일여과기(연료필터) 상단부 십자(+)나사를 찾아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왼쪽으로 1~2바퀴를 돌려 풀어 주세요.

※ 주의 : 오일여과기(연료필터) 십자(+)나사를 완전하게 풀 경우 기름 보충 후 기름이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으니 완전히 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오일여과기(연료필터)에 기름이 보충되는지 확인하시고 나사 부위를 통해 기름이 올라올 경우 오른쪽으로 돌려 기름이 누유되지 않도록 잠궈주시기 바랍니다.

    오일여과기(연료필터)에 기름이 보충되지 않는다면 기름이 부족한지 다시 확인해 주세요.

 

2) 전자펌프에 에어제거 볼트를 왼쪽(안쪽으로 돌리는 방향)으로 1~2바퀴를 돌려 풀어 주세요.

※ 주의 : 전자펌프 에어제거 볼트를 완전하게 풀 경우 지속적으로 기름이 나올 수 있으니 완전히 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보일러를 가동시키면 '따 따 따' 하는 소리가 함께 에어가 배출되면서 기름이 나오게 됩니다.

    풀어 놓은 전자펌프 에어제거 볼트를 오른쪽으로 돌려 기름이 누유되지 않도록 잠궈 주시기 바랍니다.
 
위 안내사항대로 조치하였으나 해결되지 않았거나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경동나비엔 행복나눔센터(1588-114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결론 잘 돌아가다가 갑자기 에러가 발생하고 초기에 보일러 돌아가는 소리도 나는것으로 봐서 첫번째 점검사안인 기름탱크의 기름문제로 생각된다. 즉 기름을 보충하면 된다는 것. 기름탱크가 바닥에 설치되어 있으면 필터높이 까지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