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한국의 서원

한국의 서원 9곳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재도전한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전국47개 서원중 문화재청 심의로 최종 통과된 곳이다. 
서원이란? 조선시대 공립학교인 향교와 대비되는 곳으로 학문연구와 선현제향을 위해 설립된 사설 교육기관.

논산 돈암서원

1634년 건립되었고 조선시대 예학논의의 산실이었고 문집과 예서의 간행을 통해 지식정보 제공을 통한 지방 문화센터로서 대표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충남 논산시 연산면 임3길 24-4
041-736-0096
충청남도 논산을 중심으로 발전한 기호지역(서울,인천,경기,대전,충청)의 성리학인 기호유학을 발전시킨 충청유교의 대표적 서원이다. 

정읍 무성서원
1615년 건립되었고 지방관의 지역 주민에 대학 학문 증신을 목적으로 마을 가운데 세워졌습니다.

장성 필암서원
1590년 건깁되었고 호남사림 여론형성의 진원지로서 정치 활동의 중심지였습니다.

함양 남계서원
1552년 건립되었고 서원이 소재한 일대이 향촌민에 대한 교화 및 유교 윤리보급에 주력한 서원의 교화적 특징을 대표합니다.

달성 도동서원
1605년 건립되었고 서원의 위치와 관련된 경관 조성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경주 옥산서원
1573년 건립되었고 교육과 더불어 제향자 후손의 문중활동에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안동 병산서원
1613년 건립되었고 자연과 조화하는 한국 서원건축의 공간을 가장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동 도산서원
1574년 건립되었고 한국의 대표 유학자를 모신 서원으로 성리학을 강학하던 교육의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영주 소수서원
조선시대 최초의 서원으로 1543년 건립되었고 제향에 관한 의식과 서원에서 일상으로 행하여지는 의례규정을 대표합니다.

출처 : http://www.seowonheritage.org/ 한국의 서원 통합보존관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