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평] 1년쯤 늦어도 괜찮아 우린 아직 젊잖아

대한민국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형화된 교육을 받아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의 흐름을 놓치는 경험을 할수 있습니다. 변화가 없는 교육체계 공무원 중심의 교육, 유교문화와 관련된 교육은 현대시대의 흐름인 변화를 따가가지 못하는것을 우리는 쉽게 알수 있습니다. 수학, 과학, 사회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사람의 인성과 모습을 알려주는 것은 맞지만 이런것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에 적요할수 있을까요? 책상에서 배우는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멋진 모습을 찾을 수 있는 이야기가 있어서 리뷰합니다. 장석호 글 그림의 "1년쯤 늦어도 괜찮아 우린 아직 젊잖아"입니다.

50만원 들고 호주 여행을 떠나 놀고, 배우고, 돈 별며 자신이 생각하는 인생은 무엇이지 자신을 알아가는 여행을 통해 어린나에서 부터 어른이 되어가는 내 모습 이야기를 우리는 같이 볼수 있습니다. 경험이 모든것을 알려주지는 못하지만 생각을 폭과 다양함을 가질수 있는 여유가 되는것 같습니다.

돈이 없어서 여행을 떠나지 못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50만원으로 여행을 떠난 내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여행은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멋진 호텔과 음식을 기대하는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익숙했던 삶에서 벗어나 낯선 곳에서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하나의 경험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50만원으로 떠난 호주여행인 9개월후 500만원으로 불어너 돌아온 여행은 근 경험을 대변하는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호주에서 맞이하는 새해는 날씨와 새해맞이 시간 등이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더욱 특별하다. page193

9개월동안 경험한 일과 생각을 진솔하게 풀어가고 있는 책을 중간중간 자신의 사진을 삽입하면서 생동감을 올려줍니다. 인생은 연습이 없기때문에 유연하게 생각하고 대처해야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그가 선택한 여행을 모습에서 어떤것을 배우고 우리가 교훈으로 얻을수 있을지 파악할수 있습니다.

예의 없는 행동이 환영받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대표적인 게 인종차별과 같은 행동이나 말이다. 만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욕설을 섞는 것도 최악중 하나다. ...중략... 제 아무리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상대를 먼저 존중하는 마음으로 생각해봐야 한다. page203

예절이라는 것을 부모님에게 배울수 있지만 타지에서 몸으로 배우는 것은 새롭게 받아들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다시 생각해서 의식의 영역으로 나타낼수 있는 경험, 작지만 큰 경험이지 않을까요? 작은것이지만 큰것을 배우면서 매번 생각하게 되는 모습에서 커져가는 사람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일년쯤 내가 하고싶은 일은 하면서 더 많은 경험과 추억을 쌓아가는 이야기 부럽습니다.

 

#1년쯤 늦어도 괜찮아 우린 아직 젊잖아, #장석호, #청년정신,

* 이 리뷰는 서평단 모집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