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케이봇 쌤"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난 돈을 벌고 쓰고 불리는것에 관심이 많다. 특히, 불리는것에 하지만 적금, 예금으로는 한계가 보이고 주식, 펀드는 하기만 하면 손해를 보고 실패를 하고 있다. 이때 나에게 다가온 단어가 있다 "로보 어드바이저" 핀테크의 연상선으로 금융과 IT의 융합으로 나온 차별화된 서비스로 생각됩니다. financial + technology의 합성어니 fintech는 나같이 금융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다. 로보 어드바이저로 고액자산가 들만 받았던 PB서비스가 우리 곁으로 온 느낌이다. 로보 어드바이저를 개발해서 시장에 나온 업체들이 여러곳있다. 은행, 증권, 벤처등 다양하게 자기들이 좋다고 나오고 있는 모양이다. 여러 로보 어드바이저들중 알고리즘이 더 좋은 곳이 수익률이 좋을것이다. 즉 로보어드바이저 AI들끼리 치고발고 싸우는 양상이다.
여러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이제 막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KB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포스팅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케이봇 쌤"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
수수료 : 없음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단 상품별 선취/환매 수수료 있음
자산점검 : 임의식 3개월단위 /적립식 6개월 단위로 보유 포트폴리오의 진단결과 통보
개인적인 평가 : 서비스이용이 무료인점은 좋다. 하지만 알고리즘 설명서 나 운영정보가 없는것을 그냥 하기에는 뭔가 부족한 느낌을 가진다.
KB국민은행 로보 어드바이저 설명
현재 KB국민은행에서는 로봇과 인간 전문가가 함께 고객님께 가장 적합한 펀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관리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인 "케이봇 쌤"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케이봇 쌤" 서비스는 매일 스스로 금융시장을 분석하고 최적의 투자 판단을 하는 인공지능 로봇과 KB금융그룹 인간 전문가의 노하우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고객님께 제안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케이봇 쌤" 서비스 이용 시 해당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별도 수수료(요금)는 없습니다. (단, 각 펀드 상품별로 정한 기준에 따라 보수, 선취/환매 수수료는 있을 수 있음)
KB국민은행 로보 어드바이저 이용방법
"케이봇 쌤" 서비스는 영업점 방문(예금주 본인께서 신분증 준비) 이외에도 인터넷뱅킹 및 KB스타뱅킹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며, 각 매체별 이용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 인터넷뱅킹을 통해서는 '로보 쌤'[인공지능(AI) 기반 알고리즘으로 설계]과 '전문가 쌤'[KB전문가가 추천한 포트폴리오], 모두 이용이 가능하나, KB스타뱅킹을 통해서는 '로보 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 KB스타뱅킹 : [전체메뉴 > 금융서비스 > 케이봇쌤 > 포트폴리오설계] 메뉴에서 고객님의 투자성향을 선택하여 [케이봇 쌤의 제안] > [포트폴리오 상품펼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고객님의 투자 성향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살펴보실 수 있으며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 후 가입 진행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뱅킹 : 국민은행 홈페이지(www.kbstar.com) [자산관리 > 케이봇 쌤 > 포트폴리오 설계]메뉴에서 고객님의 투자성향을 선택 후 [케이봇 쌤의 제안]버튼을 클릭하시면 '로보 쌤'과 '전문가 쌤' 별로 추천한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 후 가입 진행이 가능합니다.
위의 메뉴에서 고객님의 투자성향별[안정형(로보쌤만 적용),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의 정보를 선택하시면 선택하신 정보 등에 따라 펀드 상품들로만 구성된 모델포트폴리오(MP)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로그인한 고객의 1년이내 투자성향 분석 결과의 가장 최근 투자성향을 자동으로 반영합니다만, 최근 1년이내 투자성향분석 이력이 없거나, 신규로 진입한 고객의 투자성향은 위험중립형으로 자동 반영합니다.
그리고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규 시 최저 신규 금액은 임의식 50만원 이상/적립식 10만원 이상, 추가 입금 금액은 10만원 이상이며, 인터넷(스타)뱅킹을 통해 신규 시 임의식/적립식 모두 최저 신규/추가 입금 금액은 10만원 이상입니다.
또한 케이봇쌤은 LMS(또는 스타알림) 수신 신청고객 대상으로 임의식 3개월단위 /적립식 6개월 단위로 보유 포트폴리오의 진단결과 정기알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리밸런싱 점검 안내)
이외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bstar.com) [자산관리 > 케이봇 쌤]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오니 살펴봐 주시길 바랍니다.
KB국민은행을 이용하시면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KB국민은행 ☎1599-9999, 1644-9999, 1588-9999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